Skip to main content
It looks like you're using Internet Explorer 11 or older. This website works best with modern browsers such as the latest versions of Chrome, Firefox, Safari, and Edge. If you continue with this browser, you may see unexpected results.
main_page

도서관 - 인용분석 Citation Searching

연구자들의 정보검색 과정과 인용색인 등을 제공

인용 분석

인용분석(Citation Analysis)

인용분석은 특정 논문이 인용된 횟수를 측정하여 논문, 저자, 연구기관의 영향력이나 질적 평가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

  • 특정 논문을 다른 연구자들이 얼마나 인용을 했는지를 확인하여 그 논문의 영향력 평가
  • 특정 분야의 주요 논문을 인용한 논문들을 확인하여 해당 분야에 대해 더 깊은 연구 가능 
  • 특정 저자의 피인용횟수를 통해 저자의 영향력 평가

인용분석 측정

저자의 논문이 다른 논문에 인용되는 수를 측정하기 위해 이용되는 다양한 측정지표가 있습니다. 현재 h-index가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h-index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지표들이 개발되고 있다.


h-index

물리학자 Jorge Hirsh 2005년에 고안한 지표로 Hirsh index라고도 불립니다. 과학자의 영향력과 생산성을 수치화를 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g-index

Leo Egghe 제안한 것으로, h-index 조금 발전시킨 개념입니다. g-index 연구자의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을 중심으로 측정합니다.

h-b index

Michael Banks 개발한 것으로, h-index 유사하지만 저자보다는 복합적인 요소 혹은 주제의 영향을 평가합니다.

p-index

h-index의 약점을 보완하고자 고안된 것으로, activity(전체 피인용수)와 excellence(피인용률)의 관계를 측정합니다.

rpi (research performance index)

연구기관들의 순위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y-factor

Google PageRank 사용하기 위해 제안된 것으로, 인용의 질과 impact factor계산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General Description

1)  Bibliometrics는 특정 분야 내 저널이나 연구자의 영향력 평가
2)  bibliomatrics와 관련하여 여러 데이터베이스나 웹페이지를 통해 저널, 연구자,  논문의 영향력을 어떻게 검색하고 분석

Bibliometrics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