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main_page

주제 정보 - 인용분석 Citation Searching

연구자들의 정보검색 과정과 인용색인 등을 제공

인용 분석

인용분석(Citation Analysis)

인용분석은 특정 논문이 인용된 횟수를 측정하여 논문, 저자, 연구기관의 영향력이나 질적 평가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

  • 특정 논문을 다른 연구자들이 얼마나 인용을 했는지를 확인하여 그 논문의 영향력 평가
  • 특정 분야의 주요 논문을 인용한 논문들을 확인하여 해당 분야에 대해 더 깊은 연구 가능 
  • 특정 저자의 피인용횟수를 통해 저자의 영향력 평가

인용분석 측정

저자의 논문이 다른 논문에 인용되는 수를 측정하기 위해 이용되는 다양한 측정지표가 있습니다. 현재 h-index가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h-index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지표들이 개발되고 있다.


h-index

물리학자 Jorge Hirsh 2005년에 고안한 지표로 Hirsh index라고도 불립니다. 과학자의 영향력과 생산성을 수치화를 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g-index

Leo Egghe 제안한 것으로, h-index 조금 발전시킨 개념입니다. g-index 연구자의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을 중심으로 측정합니다.

h-b index

Michael Banks 개발한 것으로, h-index 유사하지만 저자보다는 복합적인 요소 혹은 주제의 영향을 평가합니다.

p-index

h-index의 약점을 보완하고자 고안된 것으로, activity(전체 피인용수)와 excellence(피인용률)의 관계를 측정합니다.

rpi (research performance index)

연구기관들의 순위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y-factor

Google PageRank 사용하기 위해 제안된 것으로, 인용의 질과 impact factor계산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General Description

1)  Bibliometrics는 특정 분야 내 저널이나 연구자의 영향력 평가
2)  bibliomatrics와 관련하여 여러 데이터베이스나 웹페이지를 통해 저널, 연구자,  논문의 영향력을 어떻게 검색하고 분석

Bibliometrics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