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main_page

이용안내 - 의학도서관 연구지원서비스

체계적문헌검색, 인용 및 참고문헌 형식 검토

의학도서관 체계적문헌검색 서비스

 

서비스 개요

Systematic Review 및 Meta-Analysis 논문 작성을 위한 검색 전략 제공 및 검토하는 서비스로 검색 전문 사서가 검색어 선정, 검색 쿼리 작성, 문헌 수집을 지원합니다.

 

서비스 유형 


1. 체계적문헌검색 전략 의뢰

주제에 따른 키워드 선정부터 검색 전략 및 DB별 검색쿼리 작성, EndNot 문헌 제공까지 SR 논문 작성을 위한 검색의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자세히 보기>> 

2. 체계적문헌검색 전략 검토

연구자가 이미 작성한 검색 전략(쿼리)을 전문 사서가 검토하는 서비스로 키워드 보충, 검색 전략 오류 등을 확인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자세히 보기>>

3. 인용 및 참고문헌 형식 검토

국내외 학술지에 성공적인 논문 투고를 지원하고자 논문 투고 전, 해당 학술지 투고 규정에 맞게 논문 형식, 키워드 선정, 인용 표기 및 참고문헌 등이 잘 작성되어 있는지 검토하는 서비스입니다. 

자세히 보기>>

4. 연구주제검색(의학분야)

연구주제검색 서비스는 의생명분야 선행연구조사로 특이도 높은 학술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자세히 보기>>

 

체계적문헌검색이란?

 

하나,

SR은 명백하고 포괄적이며 재현성있는 방법론에 따라 명확한 연구목적과 방법으로 이루어진 일차문헌들의 개괄

둘, 

연구주제와 관련된 일차문헌들에 대해 미리 계획된 검토전략을 사용하여 다양한 일차문헌의 결과를 합성하여 종합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연구방법

셋,

Meta-analysis은 체계적 문헌고찰에서 선정된 일차 연구에서 근거가 양적으로 합성이 가능한 경우, 통계적으로 합성하는 연구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