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main_page

What is Creative Commons?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CC Korea)는
저작권의 올바른 가치확보 및 문화와 지식공유의 균형점을 위한 오픈라이선스 보급 활동에 그치지 않고,우리나라에 공유와 개방의 문화가 퍼져나갈 수 있도록 활동하는 영역들을 소개하고 연결하는 비영리단체 오픈 커뮤니티 입니다.

창작과 나눔으로 모두가 함께하는 열린 문화를 추구합니다.
CC(Creative Commons)운동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한 자유이용을 허락하는 내용입니다. 한국정보법학회와 Daum, NAVER 등 대표적 포탈사이트를 포함한 다수의 온라인 사이트들이 CCL 적용에 동참하고 있으며 참여, 개방, 공유의 창작문화를 실현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CC Korea는 자원활동가들의 자발적 활동으로 운영됩니다.
CC Korea는 '모두가 창작자'와 더불어 '모두가 활동가'라는 개념으로 자원활동가를 주축으로 한 다양한 프로젝트와 실험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CCL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 하에 다른 사람의 자유로운 이용을 허락하는 내용의 자유이용 라이선스(License)입니다.

CCL 적용하기

CC 홈페이지에 라이선스 생성기(license generator)를 포함시켜서 저작권자가 몇 가지 질문에 응답하면 이에 맞는 라이선스를 알려주고, 동시에 HTML 문서에 삽입할 수 있는 RDF/XML 구문을 생성해주므로 이를 적용하면 됩니다.

라이센스

라이선스이용조건문자표기
by 저작자표시
저작자의 이름, 저작물의 제목, 출처 등 저작자에 관한 표시를 해주어야 합니다.
CC BY
by 저작자표시-비영리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CC BY-NC
by 저작자표시-변경금지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CC BY-ND
by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고 저작물의 변경도 가능하지만,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에 적용된 것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CC BY-SA
by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저작자를 밝히면 이용이 가능하며 저작물의 변경도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CC BY-NC-SA
by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CC BY-NC-ND

이용허락 조건 표시

  • AttributionAttribution (저작자 표시)
    저작자의 이름, 출처 등 저작자를 반드시 표시 해야 한다는, 라이선스에 반드시 포함하는 필수조항 입니다.

  • NoncommercialNoncommercial (비영리)
    저작물을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영리목적의 이용을 위해서는, 별도의 계약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 No Derivative WorksNo Derivative Works (변경금지)
    저작물을 변경하거나 저작물을 이용한 2차적 저작물 제작을 금지한다는 의미입니다.

  • Share AlikeShare Alike (동일조건변경허락)
    2차적 저작물 제작을 허용하되, 2차적 저작물에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